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맞이 대청소 공간별 청소팁 알려드려요

by 꿈꾸는 줌마 2023. 3. 7.

묵은 먼지와 세균을 털어내는 대청소의 계절이 왔어요. 겨울에는 다른 계절보다 환기를 하지 않아 집 곳곳에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가 쌓여있을 가능성이 높잖아요. 방치하면 접촉성 피부염과 알레르기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청소의 시작은 환기부터 시작해야 하는데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하고 환기해야 합니다. 이제부터 세균과 먼지를 확실히 없애는 봄맞이 대청소 공간별 청소법을 알아보건데요, 우선 청소 순서는 ' 안에서 밖으로' '위에서 아래로' 가 기본이며 정소 중 집안으로 먼지가 퍼지는 것을 막으려면 침실에서 시작해 주방-> 욕실-> 현관->베란다 순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천정과 조명의 먼지를 털어낸 후, 가구-> 바닥순으로 청소하는게 좋습니다.

 

◇세균·먼지 없애는 집안 공간별 청소법

 

1. 침실

이불,베개, 매트리스에는 특히 집먼지 진드기가 많습니다. 집먼지 진드기를 박멸하려면 55~60도 C 이상의 온수에 침구류를 세탁하고 햇볕에 말려야 합니다. 부피카 커서 세탁이 어렵다면 햇볕에 틈틈이 말리고 두드리거나 털어줘야 합니다. 

충격에 약한 집먼지 진드기는 두들기기만해도 약 70% 제거된다고 합니다. 베개 세균이 걱정된다면 소재별 교체 시기를 확인해 보고, 라텍스나 메모리폼은 3~4년 , 폴리에스터솜은 2~3년, 메밀소재는 1~2년 주기로 교체해 주는 게 좋습니다.

 

2. 아이방

아이방에는 특히 장난감 청소에 신경을 써아합니다. 손이 많이 닿는 장난감은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면역체계가 약한 아이들의 건강에 악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인형은 테이프클리너를 활용해 수시로 먼지를 제거하고 , 3개월에 한 번은 손빨래를 해 햇볕에 말리는 게 좋습니다. 고무, 플라스틱 소재 장난감은 미지근한 물에 유아용 샴푸를 사용해 새척해줍니다.

 

3. 카펫

카펫은 먼지가 쉽게 쌓이고 청소가 어려워 수많은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쉽습니다. 알레르기 비염환자가 있는 집이라면 겨울에도 카펫대신 물세탁이 쉬운 매트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카펫은 전용 세탁소에 맡기는 방법도 있지만 굵은소금을 활용하면 간단히 끝낼 수 있습니다. 카펫에 굵은소금을 뿌리고 살살 문지른 후, 청소기로 빨아주면 쉽게 먼지가 제거됩니다.

 

4. 욕실

욕실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중 하나인 곰팡이의 주 서식지입니다. 배수구, 변기 등에 곰팡이 전용세제를 뿌린 뒤 잠시 두었다가 샤워기로 물을 뿌려 깨끗이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타일 틈이나 욕조 등에 낀 물때는 베이킹파우더와 식초를 섞은 물을 마른행주에 적신 뒤 문질러 제거하면 효과적입니다. 청소 후에는 욕실문을 열어 곰팡이가 좋아하는 습기를 완전히 없애는 게 좋습니다.

 

5. 방충망

완벽한 환기를 위해서는 방충망과  유리창을 제일먼저 닦아야 합니다. 외부와 맞닿아 있던 부분이고, 겨울에 자주 사용하지 않았던 곳이기에 먼지가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방충망은 먼저 바닥에 신문지나 비닐을 깔고 세정제를 뿌린 후, 극세사 걸레나 수면양말로 위에서 아래로 닦아냅니다. 물에 적신 신문지를 창틀에 끼워서 그대로 닦으면 수북한 먼지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청소 중에는 환기와 마스크를 필히 착용한 후에 청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가 끝난후에도  창문을 바로 닫지 말고 청소 후 15분 정도 창문을 열어두어 방안공기와 바깥공기가 순환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봄을 맞아 구석구석 깨끗이 청소하고 기분좋고 상쾌한 봄맞이 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