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꿈꾸는 줌마입니다.
여성의 복부비만은 40대 후반에서 50대에는 폐경기가 오면서 여성 호르몬 변화로 갱년기 뱃살이 급격히 늘어나게 되는데 이때 중년 여성이 살이 찔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한번 늘어난 뱃살은 좀처럼 빼기 힘들고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중년 여성의 복부비만은 피하지방과 내장 비만으로 나뉘는데 복부비만은 남자의경우 90㎝ 이상, 여성의 경우 85㎝ 이상인 경우를 말합니다. 피하지방보다 내장지방인 경우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의 성인병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에 갱년기 뱃살 빼기를 천천히 하면서 체중감량에 신경 써야 합니다.
살찌는 순서- 엉덩이, 허벅지, 복부순으로 살이오르며 얼굴은 제일 마지막에 살이 찝니다.
반대로 살 빠지는 순서는 반대라는 슬픈 사실입니다. 그래서 중년여성의 급격한 다이어트는 급격한 근손실로 얼굴만 야위어 더 늙어 보이는 결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해야 합니다.
중년 여성의 건강하게 뱃살 빼기
1. 식단관리
식사량을 무조건 줄이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무작정 식사량을 줄이면 혈당을 높이기 위해 근육 속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면서 건강에 불균형을 가져오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기보다는 적당량을 일정하게 섭취하고 정제 탄수화물과 나트륨을 줄이고 단백질과 채소위주로 식단을 바꾸는 게 중요합니다.
중년여성에 있어서 근육량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근육량이 줄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더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바뀌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가 중요합니다
뱃살 빼는 식단 - 꼭 피해야 하는 것들
- 설탕이 많이 든 음식, 정제 탄수화물음식
- 알코올
- 나트륨 많은 국물음식
- 트랜스 지방, 튀김 음식
2. 기초대사량 늘리기
칼로리를 줄이면 살은 바지지만 기초대사량은 같이 낮아집니다. 그러면 빠진 살이 다시 찌는 요요현상이 오기 쉽습니다.
기초대사량은 운동을 하지 않아도 소비되는 열량으로 살을 빼는데 가중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중년 여성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은 기초대사량이 떨어지지 않게 운동량을 늘리는 것입니다.
- 아침에 일어나서 스트레칭하기
-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대신 계단 오르기
- 앉아있는 시간 줄이고 가까운 거리 빨리 걷기
3. 하체근력 운동하기
복근 운동을 하면 근육이 생겨 배가 단단해지기는 하지만 복부 운동이 뱃살을 빼는 것은 아닙니다.
과잉섭취된 칼로리를 써서 없애야 몸 전체의 살이 같이 빠집니다. 칼로리를 많이 소비해서 뱃살 빼는 최고의 운동법은 하체 근력을 키우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하체 근력 운동을 할 때는 절대 무리해서 하지 말고 통증을 느끼면 중단해야 합니다.
하체근력 운동 중 최고의 운동은 스쾃입니다. 스쾃는 엉덩이, 허벅지등 몸의 큰 근육들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나이가 들면 점점 몸의 근육이 없어지며 기초 대사량이 떨어지는데 스쾃를 하게 되면 하체 근육이 발달해서 운동을 하지 않을 때에도 칼로리가 소모됩니다.
댓글